전직 대통령 수사 어떻게 달라졌나

“새빨간 거짓말입니다.”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2007년 한나라당 대선 경선에서 도곡동 차명재산, BBK, 다스(DAS) 관련 의혹들을 일축하며 내뱉은 말이다. MB 당선 이후 진행된 검찰수사는 헛수고였다. 10여년이 지난 지금 MB의 입장은 변함없다. 하지만 최근 검찰은 다스 실제 주인을 MB라고 결론 냈다. 왜 결론이 달라진 걸까. 더스쿠프(The SCOOP)가 답을 찾아봤다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DAS)의 실제 주인이 누구인가. 이 질문의 답을 찾는 과정은 상당한 의미를 갖는다.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다스의 주인이라면 일국의 대통령이 차명으로 재산을 보유ㆍ투자하고(도곡동 땅 보유ㆍ매각), 사익을 위해 권력을 이용하고(BBK 투자금 회수에 국가기관 동원), 특정 기업으로부터 뇌물을 받았다(삼성그룹과 현대차그룹의 다스 투자금 반환 소송비 대납)는 추론까지 가능해져서다.

MB는 모든 의혹을 부인하고 있지만 검찰의 생각은 다르다. 다스를 ‘MB의 것’으로 결론낸 것으로 보인다. 김성우 전 다스 사장, 강경호 다스 사장, MB 조카 이동형씨등 관련자들의 진술도 MB를 향하고 있다.

정황 증거와 물증도 있다. 다스에서 이시형씨는 이동형씨를 제치고 초고속 승진했고, 핵심 자회사들의 대표를 맡고 있다. 영포빌딩 지하창고에선 MB가 다스 경영 실태를 직접 챙겨본 증거들도 나왔다.

다스가 MB의 소유라면 MB는 전국민을 상대로 ‘거짓말 경영’을 한 셈이다. 하지만 죄가 MB에게만 있는 건 아니다. MB 집권 전후, 관련자들은 검찰에서 떳떳하게 “다스는 MB의 것이 아니다”고 진술했다. 검찰은 이 진술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였다.

문제는 지금 검찰이 그때 검찰과 달리 정의롭냐다. 그럴 리 없다. 지금 검찰이나 그때 검찰이나 똑같다. 살아 있는 권력이 흔들리면 검찰은 또다시 ‘딴소리’를 입에 담을 가능성이 높다. 거짓말의 폐해를 극단적으로 보여주는 ‘다스 사태’는 적폐가 청산돼야 하는 이유를 시사한다. “다스는 누구 겁니까?” 이 질문의 답은 10년 전에도, 지금도 똑같아야 했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