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경기전망

▲ 올 하반기 국내 경기 전망을 낙관하기 어렵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사진=뉴시스]

[엇갈린 경제지표 “방향성 안 보인다”]
하반기 경기전망


올 하반기 한국 경제의 방향성을 두고 의견이 분분하다. “출발이 나쁘지 않다”는 의견과 “경기회복을 막는 불확실성이 수두룩하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다. 지표는 나쁘지 않다. 최근 경기 회복세가 주춤한 모습을 보였음에도 산업생산이 늘고 소비 흐름도 증가세를 타고 있다.

통계청의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7월 전체 산업생산은 전월 대비 1.2% 증가했다. 4월 -1.0%를 기록한 이후 4개월 만에 반등에 성공했다. 광공업생산에선 자동차와 전자부품 수출 호조의 영향으로 전월 -0.5%에서 1.9%로 반등했다. 서비스산업생산도 두달 연속 0.6% 증가세를 기록하며 힘을 보탰다.

하지만 회복세를 보이던 소비는 한풀 꺾인 모습이다. 소매판매가 두달 연속 늘었지만 6월 1.2%에서 7월 0.2%로 증가폭이 줄었기 때문이다. 올 1월 이후 계속 상승세였던 소비자기대지수도 6월 5.3%에서 7월 3.1%로 감소하며 하락세로 돌아섰다.

투자도 부진했다. 설비투자는 기계류와 운송장비 투자가 모두 감소해 전월 대비 5.1% 줄어들었다. 건설투자 선행지표인 건설수주는 전년 동월 대비 30.8%나 감소했다. 주택, 사무실ㆍ점포 등 건축과 철도ㆍ궤도, 기계설치 등 토목이 각각 29.3%, 37%나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경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도 적지 않다. 자동차업체의 부분 파업이 수출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또한 북한리스크, 8ㆍ2부동산 대책, 9월 발표될 가계부채 종합대책 등 불확실성을 높일 전망이다. 글로벌 주요국 중앙은행의 통화정책 변화도 우려된다.

8월 31일 정부와 한국은행이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낙관하긴 어렵다고 밝힌 이유도 여기에 있다. 주환욱 기획재정부 경제분석과장은 “추가경정예산 효과 등에 힘입어 회복 모멘텀이 지속될 전망”이라면서도 “북한 리스크와 통상현안 등 대내외 리스크가 상존해 위험요인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 사드배치에 따른 중국의 무역 보복이 길어져 면세점‧화장품 업계가 완전히 무너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사진=뉴시스]

[사드 후폭풍 여진 강하다]
면세점 실적 곤두박질


“중국에서 한국여행 상품을 만들 기미가 안 보인다.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적자폭은 점차 커질 것 같다. 현재 보따리상들이 손실을 메워주고 있지만 그것만으로 중국의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ㆍTHAAD) 보복으로 인한 손실을 메울 수 없다.”

한 면세점 관계자가 설명하는 요즘 면세점업계 분위기다. 중국인 단체 관광객의 발길이 끊어진지 5개월째로 접어들면서 수익성 악화가 심각하다는 얘기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중국에서 변화 분위기가 감지된다는 얘기가 나오고는 있지만,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의 변화는 없는 상황이다.

실제로 주요 면세점들의 실적은 곤두박질 쳤다. 업계 1위인 호텔롯데 면세사업부의 올 상반기 영업이익은 74억원. 지난해(2326억원)보다 96.8%나 줄었다. 같은 기간 신라면세점도 42.1% 감소, 신세계면세점을 운영하는 신세계디에프는 6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하반기에는 인천공항임대료까지 오를 예정이다.

국내 화장품 업계도 고민이다. 특히 국내 1위 업체 아모레퍼시픽의 2분기 매출은 1조4130억원, 영업이익은 1304억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7.8%, 57.9% 감소했다. 주력 계열사 아모레퍼시픽은 물론 에스쁘아, 이니스프리, 에뛰드 등의 실적이 모두 줄면서 큰 타격을 입었다. 일부는 적자전환했다. 사드배치 후폭풍, 생각보다 여진이 길고 강하다.

▲ 해부수가 비상시를 대비해 국가필수해운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다. 사진은 김영춘 해수부 장관.[사진=뉴시스]

[물류대란 1년 비상대책 마련했나]
정부 국가필수해운제 도입

한진해운 사태로 인한 물류 대란이 일어난 지 어언 1년. 해양수산부가 재발 방지를 위해 ‘국가필수해운제도’를 꺼내들었다. ‘정부가 민간에 선박을 빌려주고 비상사태가 발생하면 차출해 화물을 수송하도록 하는 것’이 이 제도의 골자다.

국가필수해운제도를 제대로 운영하려면 국가안보선대제도와 필수 항만운영협약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국가안보선대제도는 비상사태를 대비해 일정 부분의 선대를 국가가 보유하는 것을 말한다.

이전까지는 민간선사에 맡겼지만 비상시에 충분한 선박을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국가안보 관점에서 국가 해운선대와 항만서비스업이 유지되도록 지원하고, 유사시엔 확실한 물자 수송체계를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는 게 도입 이유다.

필수 항만운영협약제도는 파업에 대비해 항만별 10%가량의 항만서비스업종 관계업체를 필수 항만운영사업체로 지정한다는 것이다. 이로써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도 항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해수부 관계자는 “한진해운 사태 당시 항만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해 하역을 하지 못한 적이 있다”면서 “필수 항만운영협약제도가 도입되면 최소 수준의 항만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