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보다 17% 늘어

▲ 금융위에 한계기업 전담부서까지 설치했지만 상황은 달라지지 않았다.[사진=뉴시스]
영업이익만으론 채무를 상환할 수 없는 한계기업(좀비기업)이 늘고 있다. 이들 한계기업은 한국경제를 위기로 몰아갈 수 있어 하루빨리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다.

25일(현지시간)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한계기업을 근절하겠다는 한국 정부의 오랜 다짐에도 한계기업들이 늘고 있다”면서 “이들 한계기업들은 ‘경제적 탄약가루통(economic powder keg)’이 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FT가 보도에 인용한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한계기업은 2015년 말 기준 3278개다. 2012년보다 17% 늘었다. 이 중 232개 상장 한계기업에 고용된 근로자는 약 10만명에 이르고, 이들 기업의 매출은 국내총생산(GDP)의 4.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부채는 전체 한계기업 부채의 45%를 차지한다.

한계기업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증가하기 시작했다. 정부는 2015년 한계기업을 근절하고 기업 부채 규모를 줄이겠다고 발표했지만 상황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기업 조사기관 스코어의 박주근 대표는 “한계기업이 그대로 남아 있으면 그 병폐가 경제 전반으로 퍼져나갈 수 있다”면서 “문재인 정부는 한계기업 문제 해결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