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경기회복, 탄핵 리스크 막을 수 있을까

▲ 트럼프 미 대통령 탄핵론은 당분간 국내 주식시장을 좌우할 악재가 될 것으로 보인다.[사진=뉴시스]
“미국 경제가 기침하면 전세계는 감기에 걸린다.” 글로벌 금융시장에선 이 말이 정설이다. 이번에도 예외가 아니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제임스 코미 연방수사국(FBI) 국장 해임(5월 9일)을 시작으로 수사 압력 논란과 러시아 기밀 유출 논란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트럼프 탄핵론이 급부상했다. 그러자 18일 글로벌 금융시장이 일제히 흔들렸다.

국내 증시도 예외가 아니었다. 2300선을 바라보던 코스피는 제동이 걸렸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는 “트럼프 탄핵 여부와 관계없이 이번 사태는 트럼프의 정치적 리더십을 약화시킬 수 있다”면서 “감세, 규제 철폐, 1조 달러 인프라 투자 등을 중심으로 하는 트럼프노믹스의 기대감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정책 추진력도 제약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와 맞물린 이슈가 완전히 해소되기 전까지는 글로벌 증시도 탄핵 이벤트에 따라 흔들릴 것”이라고 분석했다.

문제는 투자전략이다. 증권 전문가들은 트럼프 탄핵론이 국내 증시 상승동력을 완전히 잠식한 게 아니기 때문에 저가 매수 전략이 유효하다고 조언한다. 김성환 부국증권 애널리스트는 “글로벌 위험자산 선호도가 낮아져 국내 증시도 단기가격 조정은 불가피할 것”이라면서도 “트럼프 탄핵 이벤트가 위험자산 투자를 완전히 막을 정도의 이슈는 아니기 때문에 글로벌 경기회복이 이를 상쇄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주식 투자에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김세찬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트럼프 탄핵 이슈는 외국인의 매수세에 제동을 걸 정도로 강했고, 이는 최소 올해 3분기까지 계속될 것”이라면서 “국내 기업 실적과 새 정부 정책 모멘텀이 있어 선별적인 비중 확대 전략은 견지하되 국내 주식투자 비중을 줄여야 한다”고 분석했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