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직 제로 정책

▲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서두르면 뒷감당을 못하는 지경에 이를 수 있다. 노勞ㆍ사使ㆍ정政ㆍ민民이 머리를 맞대고 사회적 대타협을 이끌어내야 한다.[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의 속전속결 국정운영이 주목받고 있다. 5ㆍ9 대선에서 당선되자마자 취임해 대통령 업무지시로 개혁 드라이브를 걸고 있기 때문이다. 1호 지시인 일자리위원회 설치부터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가동 중단과 초ㆍ중ㆍ고교에 미세먼지 측정기 설치, 세월호 참사로 숨진 기간제 교사 순직 인정 등 법 개정이나 국회 동의 없이 대통령 지시로 할 수 있는 조치를 잇달아 내놓으며 ‘국민 사이다’ 별명을 얻었다. 야당 의원이 “무서울 정도로 굉장히 잘하고 있다”고 칭찬할 정도다.

한국갤럽이 앞으로 5년 동안 대통령으로서 직무수행 전망을 물은 결과 87%가 잘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취임 2주차 기준 향후 대통령 직무수행에 대한 긍정 전망이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대선 득표율의 두배를 넘어서는 긍정 평가를 받았다.

그렇다고 걱정스러운 부분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대통령이 첫 방문지로 인천공항공사를 찾아 비정규직 제로(0)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하자 여기저기서 ‘우리도 정규직으로 해달라’는 요구가 분출했다. 17만명에 이르는 간호조무사를 비롯해 우정사업본부 소속 집배원과 택배원, 정부청사 환경미화원, 공공기관 요일제 근로자 등.

비정규직 근로자의 업무 환경과 처우를 개선하자는 데 토를 달 사람은 없다. 똑같거나 비슷한 일을 하는데도 비정규직 임금은 정규직의 54% 수준에 그친다. 국민연금ㆍ건강보험 등 4대 보험 혜택도 제대로 받지 못한다. 이런 비정규직이 지난해 말 기준 공공기관에서만 파견ㆍ용역 등 간접고용을 포함해 11만8000여명이다.

하지만 치밀하게 사전 준비와 대책을 마련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규직화를 서두르다간 뒷감당을 못하면서 국정수행 추동력을 약화시킬 수도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비용이다. 인천공항공사처럼 수익을 많이 내는 곳은 여력이 있지만, 이익을 내지 못하는 공공기관은 어쩌기 힘들다. 정규직 전환에 들어가는 비용은 정부 지원(국민 세금)이나 공공 서비스요금 인상으로 충당해야 할 텐데 이는 고스란히 국민 부담으로 돌아가기 때문이다. 332개 공공기관 중 영업이익을 내는 곳은 101곳뿐이다.

게다가 자신에게 돌아올 몫이 줄어들 것을 염려하는 기존 정규직이 반발할 수 있다. 인건비 부담이 늘어날 공공기관이 신규 채용을 줄여 청년 일자리가 감소할 가능성도 있다. 임금ㆍ복지 수준에 대한 정규직 노조의 양보가 필수적이다. 하지만 현실은 노조원 투표를 통해 비정규직을 노조에서 제외한 기아차 노조 행태에서 보듯 고임금 정규직 노조는 기득권을 놓지 않으려 한다.

‘신의 직장’으로 불리는 공공기관의 방만 경영을 함께 손봐야 한다. 지난해 35개 공기업의 평균 연봉은 7905만원으로 국내 300개 대기업 평균 연봉 7400만원보다 많았다. 이런 고임금ㆍ비효율 구조를 그대로 둔 채 비정규직만 없애면 살아남을 공공기관이 몇이나 될까.

갈수록 커지는 정규직과 비정규직간 임금 격차가 상징하는 고용시장의 이중구조가 빈부격차를 심화시키고 내수를 위축시키고 있다. 우리 사회 양극화와 불평등의 근원이다. 일자리 대통령을 선언한 문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최우선 정책 과제로 제시한 것은 이런 절박한 인식에서다.

집권 초기 국민 기대치가 높을 때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격차 해소에 나선 것은 잘한 선택이다. 그렇다고 성급하게 몰아붙여선 일을 그르칠 수 있다. 경제는 선의善意나 명령으로 이뤄지는 게 아니다. 박근혜 정부 초기에도 신세계ㆍ한화ㆍSK 등 대기업들이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등 시끌벅적했지만 전체 비정규직 비중은 줄어들지 않았다. 제도적 뒷받침 없이 대기업들을 다그친 결과다.

공공기관은 비정규직을 단계적으로 줄여가되 기관별 업무 특성과 환경을 반영해 치밀한 계획을 세워 집행해야 할 것이다. 근로자들은 정부가 방침을 밝혔으니 구체적 방안이 나올 때까지 차분히 기다려야 한다. 공공기관에서부터 기득권 노조의 양보와 임금체계 개선, 노동시장 유연화 조치 등으로 비정규직 문제를 풀어 가면 자연스럽게 민간기업에로 확산될 것이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가 설치돼 비정규직을 포함한 노동계 대표와 경영계 대표,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한다. 11개 부처 장관이 망라된 정부측 당연직은 국무회의를 방불케 한다. 필요하면 대통령이 직접 나서 노동계의 양보를 요청할 수 있어야 한다. 이번에야말로 노勞ㆍ사使ㆍ정政ㆍ민民이 머리를 맞대고 모두가 상생하는 사회적 대타협을 이끌어내길 기대한다.
양재찬 더스쿠프 대기자 jayang@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