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필수의 Clean Car Talk

▲ 1t 전기트럭은 전기차 대중화에 큰 역할을 할 가능성이 높다.[사진=뉴시스]

‘전기차 시대’가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 국내시장에도 올해만 1만4000여대의 전기차가 공급된다. 아쉬운 점은 일반 전기차만 조명되고 있다는 점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상용 전기차는 여전히 음지에 놓여 있다. 상용 전기차를 육성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필자는 ‘1t 전기트럭 시대’를 주창한다.

올해 공급되는 전기차는 1만4000여대다. 지난 10년간 공급된 전기차 대수보다 많다. 올해가 ‘전기차 시대’로 가는 기점이 될 것으로 보이는 이유다. 그렇다고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를 대체할 수 있다는 건 아니다. 전기차는 여전히 세컨드카다. 틈새 차종이고, 도심지 단거리를 달리는 데 유용한 차종이다.

상용 전기차를 아시나요?

그 때문인지 일반 승용 전기차만이 관심을 받는다. 소비자를 위한 보조금 및 인센티브 정책도 활성화 국면에 접어들었다. 당연히 해야 할 일이고 그래야만 한다. 하지만 아쉬운 부분이 있다. 일반 승용 전기차에만 스포트라이트가 쏟아지면서 상용 전기차는 외면을 받고 있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상용 전기차는 어떤 효과를 낼 수 있을까.

 

필자는 1t 트럭을 상용 전기차로 만들었을 때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무엇보다 대형트럭은 몰라도 1t 트럭은 전기차 배터리로 움직일 수 있다. 일반인에게 가장 대표적인 차종이라서 입소문 효과를 노리는 게 가능하다. 1t 전기트럭이 택배배달 등에 쓰이면 생계형 모델로서 상징적 의미도 있다. 대기업 중심의 택배시장에 집중적으로 공급되면, 예상보다 빨리 시장에서 자리를 잡을 공산도 크다. 친환경적 요소도 고려할 만하다.

1t 트럭은 대부분 디젤 엔진으로 이뤄져 있어 환경을 침해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들어 1t 트럭 영역의 전기차 개발에 속도가 붙고 있는 건 이런 이유에서다. 르노삼성은 6개월 전 다른 중소기업과 함께 1t 전기트럭 개발과 보급을 선언했다. 국내시장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전략에서다. 현대차그룹도 올해 말 1t 전기트럭의 판매를 선언했다.

상용 전기차로 만들 수 있는 건 1t 트럭만이 아니다. 청소차도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저속 운전의 대명사인 청소차의 소음과 유해가스를 전기트럭으로 단번에 제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세계 각국이 청소차를 전기트럭으로 대체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이유다.

국내 1t 트럭 시장은 독과점 구조다. 그래서 비용이 높고, 신차종 개발이 더디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런 영역에서 1t 전기트럭이 경쟁할 수 있다면, 또한 궁극적으로 1t 트럭을 대체 가능하다면 전기차 시대가 더욱 빠르게 다가올 것이다.

 

다양한 보급지원책 논의해야

한가지 유의할 사항은 1t 트럭 영역엔 ‘생계형 근로자’가 많다는 점이다. 당연히 대체 차종으로 전기트럭을 선정할 경우 구입이 어려워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그래서 단순한 보조금뿐만 아니라 강력한 인센티브 정책을 통해 기존 차량을 대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1t 전기트럭의 가세로 전기차의 시대는 더욱 단단해 질 것이다. 정부와 지자체, 자동차 메이커의 철저한 준비와 노력이 필요할 때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autoculture@hanmail.net | 더스쿠프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