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배출가스 조작 폭스바겐 전격 압수수색

▲ 폭스바겐의 자동차 배출가스 조작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섰다.[사진=뉴시스]
검찰이 디젤 차량 배출가스 조작에 가담한 폭스바겐 한국법인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해외에서 조작 스캔들이 발생한 이후 5개월 만이다.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부장검사 최기식)는 19일 서울 강남구 폭스바겐코리아와 폭스바겐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임원 자택 등 3곳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수사 인력을 보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배출가스 검증 자료, 독일 본사와 주고받은 서신 내역, 인증 업무 기록 등을 확보했다. 이들은 압수수색을 마치고 결과물 분석을 끝내는 대로 폭스바겐 코리아 임원 등 관계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앞서 환경부는 대기환경보전법 위반 혐의로 요하네스 타머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을 1월 19일 고발했다. 폭스바겐코리아가 결함개선계획서를 부실하게 제출해서다. 이 회사는 계획서에 ‘EA189 디젤엔진이 장착된 차량의 경우 배기가스 저감장치의 동작을 저해하는 소프트웨어 장치로 인해 일부 환경에서 도로 주행시 질소산화물(NOx) 배출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라는 한 문장만 써냈다. 환경부는 고발장을 통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결함시정 계획서 핵심내용 중 하나인 결함 발생원인을 제출하지 않았다”며 “또 다른 핵심 내용인 결함개선계획은 극히 부실하게 제출했다”고 주장했다.
김다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